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3 06:40
본문
Download : 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hwp
1. 선정기준
2. 연령별 놀이감
3. 영역별 놀이감
1. 선정기준
1) 바람직한 놀이감의 조건
Hurlock(1949)은 훌륭한 놀이감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지적하고 있다
1) 다양한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양한 교재/교구를 통해 경험하고 느끼고 상호 작용하는 동안 concept(개념)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며 나 자신을 표현해 보는 기회를 갖게 된다된다.
3) 성인의 도움 없이도 조작이 가능하다.(한순옥 역, 1992. P 255)
또한 변홍규, 박혜정과 윤점룡(1983)은 놀잇감 제작, 구입시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다음 여덟 가지를 제시하였다. 그러므로 교사는 자신이 맡고 있는 유아들의 연령, 발달단계 및 속성 , 진행되는 단원 등을 고려하여 교재/교구를 제작하고 준비해 주어야 한다.
5) 다른 어린이와 함께 놀 기회를 제공한다.
1)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적합할 것
2) 안전도가 높을 것
3) 견고하며 내구성이 있을 것
4) 어린이의 독자적 조작, 또는 이동이 가능할 것
5) 상상력과 같은 정신 기능을 자극하는 것일 것
6) 어린이의 흥미와 개성에 맞을 것
7) 다양한 놀이 활동을 조장하고 다양한 발달 영역을 자극할 것
8) 저렴하고 경제적일 것(P. 117)
다시 말해 이와 같은 놀이감의 구비조건은 크게 두 가지, 안전성, 내구성, 경제성, 적합성을 강조하는 기능적 조건과 유아의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는 교육적 조건이 있다
*출처- 개정 유아를 위한 놀이의 theory(이론)과 실제/ 놀이지도
2. 교재교구의 중요성
교재/교구는 교육environment의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교사의 힘으로 變化 가능한 부분이다.
8) 어린이의 흥미와 창의성을 자극한다.
9) 성인의 도움 없이 어린이가 이동시킬 수 있을 만큼 작고 가볍다.
순서
,사범교육,레포트
유아교육학 자료입니다.
2) 어린이의 연령 및 발달 수준에 적합하다.
…(투비컨티뉴드 )
유아교육학 data(자료)입니다.
4) 어린이가 어떻게 사용하든지 안전하다.
6) 옥내, 옥외에서 다 사용할 수 있다
7) 색채가 어린이의 취향에 잘 맞는다.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 , 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사범교육레포트 ,
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
Download : 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hwp( 40 )
레포트/사범교육
설명






영유아 놀이감 및 교재교구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