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발달theory(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explanation)하는 theory(이론) - 인지발달theory(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20:57
본문
Download :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hwp
Piaget...
도덕성발달의 理論
[도덕성발달理論] 도덕성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理論 - 인지발달理論(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理論), 사회학습理論, 정신analysis理論
목차
도덕성발달의 理論
I. 인지발달理論
1. 피아제(Piaget)의 理論
2. 콜버그(Kohlberg)의 理論
3. 튜리엘(Turiel)의 영역구분理論
II. 사회학습理論
III. 정신analysis理論
도덕성발달의 理論
I. 인지발달理論
인지발달理論은 도덕성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대표적인 理論으로, 도덕적 판단에 관한 대부분의 理論과 연구는 인지발달理論에서 파생된 것이다.
(1) 피아제(Piaget)의 理論
Piaget(1965)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한 발달과업을 연구하였다.
(1) 피아제(Piaget)의 理論
Piaget(1965)는 5-13세 아동들의 공기놀이를 관찰함으로써 규칙의 존중에 대한 발달과업을 연구하였다.
타율적 도덕성 단계의 아동(4~7세)은, 규칙은 신이나 부모와 같은 권위적 존재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으로 믿으며, 그 규칙은 신성하고 변경할 수 없는 것으로 이를 위반하면 벌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Piaget는 아동들에게 `게임의 규칙은 누가 만들었는가` `누구나 이 규칙을 지켜야만 하는가`, `이 규칙들은 바꿀 수 있는가` 등의 질문을 하였다. 또 모든 도덕적 문제에는 `옳은` 쪽과 `나쁜` 쪽이 있으며, 규칙을 따르는 것이 항상 `옳은` 쪽이라고 믿는다. 이 단계의 아동은 규칙은 변경할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이들에게 공기놀이에 적용할 새로운 규칙을 가르쳐 주어도 기존의 규칙을 그대로 사용해야 한다고 고집하였다. 도덕성발달의 인지적 측면은 Piaget에 의해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Piaget의 理論을 기초로 하여 Kohlberg는 그의 유명한 도덕성발달理論을 정립하였다. 또한 행위의 의도성에 대한 이해에서도, 어…(drop)
다.
![[도덕성발달이론]%20도덕성발달을%20설명하는%20이론%20-%20인지발달이론(피아제,%20콜버그,%20튜리엘의%20도덕발달이론),%20사회학습이론,%20정신분석이론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5D%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84%20%EC%84%A4%EB%AA%85%ED%95%98%EB%8A%94%20%EC%9D%B4%EB%A1%A0%2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D%94%BC%EC%95%84%EC%A0%9C,%20%EC%BD%9C%EB%B2%84%EA%B7%B8,%20%ED%8A%9C%EB%A6%AC%EC%97%9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C%9D%B4%EB%A1%A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_hwp_01.gif)
![[도덕성발달이론]%20도덕성발달을%20설명하는%20이론%20-%20인지발달이론(피아제,%20콜버그,%20튜리엘의%20도덕발달이론),%20사회학습이론,%20정신분석이론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5D%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84%20%EC%84%A4%EB%AA%85%ED%95%98%EB%8A%94%20%EC%9D%B4%EB%A1%A0%2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D%94%BC%EC%95%84%EC%A0%9C,%20%EC%BD%9C%EB%B2%84%EA%B7%B8,%20%ED%8A%9C%EB%A6%AC%EC%97%9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C%9D%B4%EB%A1%A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_hwp_02.gif)
![[도덕성발달이론]%20도덕성발달을%20설명하는%20이론%20-%20인지발달이론(피아제,%20콜버그,%20튜리엘의%20도덕발달이론),%20사회학습이론,%20정신분석이론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5D%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84%20%EC%84%A4%EB%AA%85%ED%95%98%EB%8A%94%20%EC%9D%B4%EB%A1%A0%2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D%94%BC%EC%95%84%EC%A0%9C,%20%EC%BD%9C%EB%B2%84%EA%B7%B8,%20%ED%8A%9C%EB%A6%AC%EC%97%9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C%9D%B4%EB%A1%A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_hwp_03.gif)
![[도덕성발달이론]%20도덕성발달을%20설명하는%20이론%20-%20인지발달이론(피아제,%20콜버그,%20튜리엘의%20도덕발달이론),%20사회학습이론,%20정신분석이론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5D%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84%20%EC%84%A4%EB%AA%85%ED%95%98%EB%8A%94%20%EC%9D%B4%EB%A1%A0%2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D%94%BC%EC%95%84%EC%A0%9C,%20%EC%BD%9C%EB%B2%84%EA%B7%B8,%20%ED%8A%9C%EB%A6%AC%EC%97%9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C%9D%B4%EB%A1%A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_hwp_04.gif)
![[도덕성발달이론]%20도덕성발달을%20설명하는%20이론%20-%20인지발달이론(피아제,%20콜버그,%20튜리엘의%20도덕발달이론),%20사회학습이론,%20정신분석이론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5D%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84%20%EC%84%A4%EB%AA%85%ED%95%98%EB%8A%94%20%EC%9D%B4%EB%A1%A0%2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D%94%BC%EC%95%84%EC%A0%9C,%20%EC%BD%9C%EB%B2%84%EA%B7%B8,%20%ED%8A%9C%EB%A6%AC%EC%97%9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C%9D%B4%EB%A1%A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_hwp_05.gif)
![[도덕성발달이론]%20도덕성발달을%20설명하는%20이론%20-%20인지발달이론(피아제,%20콜버그,%20튜리엘의%20도덕발달이론),%20사회학습이론,%20정신분석이론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B4%EB%A1%A0%5D%20%EB%8F%84%EB%8D%95%EC%84%B1%EB%B0%9C%EB%8B%AC%EC%9D%84%20%EC%84%A4%EB%AA%85%ED%95%98%EB%8A%94%20%EC%9D%B4%EB%A1%A0%20-%20%EC%9D%B8%EC%A7%80%EB%B0%9C%EB%8B%AC%EC%9D%B4%EB%A1%A0(%ED%94%BC%EC%95%84%EC%A0%9C,%20%EC%BD%9C%EB%B2%84%EA%B7%B8,%20%ED%8A%9C%EB%A6%AC%EC%97%98%EC%9D%98%20%EB%8F%84%EB%8D%95%EB%B0%9C%EB%8B%AC%EC%9D%B4%EB%A1%A0),%20%EC%82%AC%ED%9A%8C%ED%95%99%EC%8A%B5%EC%9D%B4%EB%A1%A0,%20%EC%A0%95%EC%8B%A0%EB%B6%84%EC%84%9D%EC%9D%B4%EB%A1%A0_hwp_06.gif)
Download :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hwp( 43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순서
도덕성발달이론,도덕성발달,설명하,이론,인지발달이론,피아제,콜버그,튜리엘,도덕발달이론,사회학습이론,정신이론,인문사회,레포트
[도덕성발달theory(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explanation)하는 theory(이론) - 인지발달theory(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 정신분석theory(이론)
[도덕성발달theory(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explanation)하는 theory(이론) - 인지발달theory(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theory(이론)), 사회학습theory(이론), 정신분석theory(이론)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 ,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 인지발달이론(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분석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도덕성발달이론 도덕성발달 설명하 이론 인지발달이론 피아제 콜버그 튜리엘 도덕발달이론 사회학습이론 정신이론
도덕성발달의 理論
[도덕성발달理論] 도덕성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理論 - 인지발달理論(피아제, 콜버그, 튜리엘의 도덕발달理論), 사회학습理論, 정신analysis理論
목차
도덕성발달의 理論
I. 인지발달理論
1. 피아제(Piaget)의 理論
2. 콜버그(Kohlberg)의 理論
3. 튜리엘(Turiel)의 영역구분理論
II. 사회학습理論
III. 정신analysis理論
도덕성발달의 理論
I. 인지발달理論
인지발달理論은 도덕성발달을 說明(설명) 하는 대표적인 理論으로, 도덕적 판단에 관한 대부분의 理論과 연구는 인지발달理論에서 파생된 것이다. Piaget는 규칙이나 definition , 의도성에 대한 이해, 벌에 대한 태도 등의 질문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도덕성발달 단계를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autonomous morality)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도덕성발달의 인지적 측면은 Piaget에 의해 최초로 제시되었으며, Piaget의 理論을 기초로 하여 Kohlberg는 그의 유명한 도덕성발달理論을 정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