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시조의 변모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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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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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되면 시조는 벌써 시조인의 시조가 아니고 국민의 시조라고 해도 가하니, 전에 학자들이 시조를 논하고 그것을 창작하여 보았다는 것은 아직 문화인의 교양물로서의 시조를 제안 시험한 데에 지나지 못하였고 실제에 있어서는 그것도 일부인에서 훨씬 넘지 못하였던 감이 있었는데,…(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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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다. 즉 시조는 학자의 교양으로서 없지 못할 하나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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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국어] 시조의 변모양상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고려의 문학이 귀족문학과 평민문학에 양분되어 하마트면 그 장벽이 영원히 깨뜨러지지 못할 뻔하던 것이 이 시조문학의 발달로 말미암아 다시금 고려의 문학은 그 위기를 극복하고 새로운 국민문학을 여기에 형성하였었다. , [국어] 시조의 변모양상인문사회레포트 , 국어 시조의 변모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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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조의 변모양상에 대해 논하쇼 .
Ⅰ. 시조의 전개
시조는 어떻게 전개되어 왔는가, 조윤제는 시조의 전개과정을 1) 시조의 발생(중고 후기), 2) 시조의 미동(근고 전기), 3) 시조의 점진(근고 중기) 4) 시조의 발휘(근고 후기), 5) 시조의 전수(근대 전기), 6) 사설시조의 파생(근대 전기) 등의 여섯 단계로 나누고, 그 양상을 시기별로 다음과 같이 논하였다.
3) 이것(근고 전기의 시조)을 이전의 시조문학계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진보를 볼 수 있다 그것은 무엇보다도 학자들의 시단 진출이오, 그나 그 뿐 아니라 그들은 시조를 단순히 호기심으로 음영한 것이 아니라 실로 시가를 운위함이 그들의 상식이었었고, 시조를 지음이 그들의 한 교양이었었다.
4) 이 시대에 들어선 이후의 작가를 들어보면 그 수에 있어 실로 전대미문의 성황을 이루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1) 시조가 오늘의 형식에 고정하게 된 것은 아마 고려에도 말엽에서야 기대할 수 있고, 그에 가까이 정제되기만도 아직 그 중엽을 기다려서만 될 수 있을 것이다.
2) 고려 이래 경기체가는 특권계급문학으로서 국민적인 감정을 소화하지 못화고, 속가방면문학은 비록 대중적이라고는 하였지마는 개성을 발휘하지 못한 불만이 있었던 것인데, (조선초기의) 시조는 늘 그 중간에서 양편을 조화하면서 국민적이고 개성적인 문학을 수립하는 데 그 큰 임무가 있었다.